한국 통합사례관리학회 ceo.jpg

안녕하십니까?
학회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한국통합사례관리학회
회장 신승연

7대 한국통합사례관리학회 회장을 맡게 된 평택대학교 신승연입니다

지난 2007년 설립된 한국통합사례관리학회는 한국케어매니지먼트학회로 출발하여 오늘에 이르기까지 통합사례관리 학문과 실무의 발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매년 개최되는 학술대회들과 본 학회의 학술지인 한국케어매니지먼트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술지로서 통합사례관리와 관련된 학문과 실천현장을 잇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왔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COVID-19의 확산 등으로 우리사회는 커다란 도전을 받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는 노인, 장애인, 아동 등 일상적인 돌봄을 필요로 하는 시민을 위한 커뮤니티케어를 추진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통합사례관리는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이러한 정책 변화에 부응하여 우리 학회는 다양한 실천영역에서의 통합사례관리 이슈와 방향성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명하면서 춘계 및 추계 학술대회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특히 올 해는 일본케어매니지먼트학회와의 국제학술대회를 통하여 한국과 일본의 교육과 실천현장에 계신 분들이 지식과 기술을 나누고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회기의 임원진은 학술지 평가준비에 주력하여 등재학술지로서의 위상을 유지·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학술대회에서의 포스터 발표를 신설하여 대학원생들과 현장실천가들이 학회활동에 활발히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기관들과의 협약을 확대하여 학회의 외연을 더욱 확장하고자 합니다. 우리 학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회원님들께도 학회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회원 여러분의 건강과 학문적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11일 

한국통합사례관리학회 회장 신승연


학회 추진 방향 

첫째, 커뮤니티케어를 중심으로 하는 통합사례관리에 대한 연구를 심도 있게 추진해 나아가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학회는 학술대회에서 통합사례관리와 관련한 연구주제를 다룰 것이며, 통합사례관리 교육도 함께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등재 학술지인 "한국케어매니지먼트연구"를 우수학술지로 승격시키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며, 국제학술지로 발전시키기 위한 영어논문의 게재를 확대해 나아가겠습니다. 또한 연구와 관련한 분과활등을 확대해 나아가겠으며 필요하다면 학회 차원에서 예산을 지원하여 육성해 나아가겠습니다.

셋째, 학회의 국제교류를 확대하기 위하여 2년에 1회 개최되는 국제학술대회를 발전시켜 나아갈것이며, 임상실천 분야의 확대를 위한 실천현장과의 연계강화를 계속해가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연간 2회의 정기학술대회 외에도 소그룹 연구회, 정책 워크숍, 해외연수 교류프로그램 등을 실천 현장과 공동으로 추진하여 학문의 이론적 기반과 실천현장을 접목하고 국제교류를 확대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넷째, 이론과 임상 능력을 갖춘 통합사례관리사(Care Manager)를 학회 차원에서 육성해 가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학회 차원에서 연 2회 개최되는 춘계와 추계 학술대회의 오전 시간에도 통합사례관리교육을 개최하여 현장실천 사례관리 교육의 기회확대를 추진하고교육훈련분과를 중심으로 정기적인 연구회를 개최하여 노인, 장애인, 아동,가족, 기초생활수급자, 다문화 가족등 영역별 사례관리연구회를 개최하여 그 성과를 공유하고 사례관리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사이버교육체계도 구축해나가겠습니다.